[원가회계 김반장] 표준원가 편성을 위한 운영 기준정보는?

BY 김대수   2022-09-15
조회 513 3
음성으로 듣기
안녕하세요. 원가회계 김반장입니다.

기업들은 다양한 경영 의사결정에 목적 적합한 원가ㆍ손익 관련 경영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경영진이 가지고 있는 경영관리 사상, 기업이 영위하는 산업의 특성, 생산 현장의 특성 및 물류 흐름 등을 고려하여 기업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원가 제도 및 계산 방법을 선택 운영합니다.


오늘은 기업이 운영하는 원가계산 방법 중 대표적인 사전원가 계산방법인 표준원가의 편성을 위해 필요한 운영 부문의 중요 기준정보(Master Data)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ERP 시스템을 신규로 구축할 때 기본적으로 도입하는 원가계산 방법이 바로 표준원가 체계입니다. 표준원가 제도는 매년 경영계획을 통해 원가 및 손익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와 실적 간의 원가차이 분석을 통해 원가 개선 및 절감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ERP 시스템의 관점에서 보면 재고자산의 입출고 회계처리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원가계산 방법이기도 합니다. 표준원가 도입에 관한 근본적인 필요성은 다른 글을 통해 다시 논하기로 하고, 오늘은 표준원가 산정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운영 부문의 대표적인 기준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준원가는 기업의 다양한 원가 개선 노력과 투자가 반영된 정상적이고 효율적인 제조 환경을 전제로, 과학적 분석이나 기술적, 통계적 검증을 통해 사전에 합리적으로 계산된 달성 가능한 제품의 생산원가를 의미합니다. 표준원가는 제품 1개를 생산하기 위해 투입되어야 하는 원부재료(Material), 작업시간(Man), 기계가동시간(Machine) 등 자원(Resource, Activity)의 표준 투입량, 즉 수량표준에 투입 자원 1 단위당 설정한 가격표준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표준원가 편성 과정에서 원부재료(재료비)의 가격표준은 구매가능한 시장 가격을 기초로 공급업체 다변화, 대량 구매할인 등 원가 절감을 위한 내부 노력을 반영해 원부재료별 구매단가 계획(목표)을 책정합니다. 인건비, 감가상각비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제조가공비는 원가중심점 별 인건비, 감가상각비 등 제조비용 계획(예산)을 관련한 원가부과기준별 예상 총가용 작업공수 또는 기계시간으로 나누어 시간당 임률 또는 단가를 계산하여 적용합니다.

표준원가 계산을 위한 수량 측면의 표준은 정상적인 생산 환경에서 제품/반제품(Material, Item)을 제조하기 위해 투입되는 원부재료의 소요량을 명시한 자재구성표(BOM, Bill of Material)와 공정 흐름 및 공정별 필요한 자원 등을 기술한 공정흐름도(Routing)를 기반으로 구성되는데, 해당 Material(Item), BOM, Routing이 운영 부문의 핵심 기준정보(Master Data)입니다. 이 핵심 기준정보는 ERP 시스템 구축 시 생산, 구매, 물류, 원가, 영업 등 모든 기업 활동의 기준이 되는 사전 정의 항목으로, 전사 통합된 체계로 표준화하여 재정비하는데 많은 부문의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며 그 정확성에 따라 ERP 시스템 구축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합니다.


이제 ERP 시스템 운영의 핵심이 되는 품목(Material, Item), BOM(자재구성표), Routing(공정흐름도) 기준정보가 무엇이며, 표준원가 산정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1) 품목(Material, Item)

품목은 ERP 시스템에 따라 Material(SAP) 또는 Item(Oracle)으로 불리는 것으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창출을 위해 필요한 구매, 생산, 영업, 물류, 재고 활동의 대상이 되는 모든 업무의 기본단위(기준정보)입니다. 또한 영업, 생산, 구매, 자재, 물류 등 운영 부문과 재무, 원가, 관리 등 회계 부분 간 End-To-End 업무 프로세스를 관통하는 경영관리를 위한 최소 단위입니다. 이는 통합 ERP와 같은 기업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코드 및 명칭으로, 여러 모듈과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운영 관리됩니다. 재고자산의 목적에 맞게 체계적으로 원재료, 부재료, 반제품, 제품 및 상품 등으로 분류하여 품목 Master를 등록하고 전사적으로 통합 관리합니다.

아래는 야구공을 생산하는 기업에서 정의한 품목 코드 예입니다.

(출처 : 실전! ERP 원가관리)

위 야구공 생산기업의 경우 KBO공인구 제품은 F01, 실감은볼 반제품은 H01, 코르크심지 원재료는 RK1, 백색면사 부재료는 RY3 등으로 품목별 코드와 명을 ERP 시스템에 등록하고, 품목과 관련된 여러 운영 부문에서 필요한 속성을 정의합니다. 다음은 ERP 시스템 상 품목과 관련된 중요 속성의 예입니다.

[통합 ERP上 일반적인 품목 속성 정의 항목]
관리영역 일반적 관리속성
기본 품목명, 품목유형, 기본단위(Unit of Measure), 품목그룹, 품목계층구조, 품목상태, 중량단위, 부피단위 등
분류 품목 세부 사양 및 속성 정보(Classification)
공장 저장관련 정보(온도, 컨테이너, 저장조건), 출고단위(기본단위에 대한 교차단위)
작업일정 생산단위(기본단위에 대한 교차단위) MRP 관리자, 일정계획 프로파일 생산버전지시
자재소요계획 MRP 영역, 그룹, 구매그룹, MRP 유형·관리자, 로트크기 결정절차, 조달유형, 특별조달유형, 생산저장위치, 가용성관리, 생산버전 등
구매 구매그룹, 오더단위(기본단위에 대한 교차단위), 입고배치관리 여부, 구매 관련 속성, 공급처 리스트 사용 지정
영업 판매단위(기본단위에 대한 교차단위), 납품 플랜트, 할인조건, 세금 데이터, 판매제품 특성
회계 재고자산 평가유형(회계처리 계정 결정), 재고자산평가방식, 가격결정방법(이동평균원가, 표준원가) 등
원가 원가관련 초기 설정(원가계산 여부), 손익 센터(사업부), 수량구조 지정 설정, 품목 계획가격 관리
품질 품질관리 품목 권한, 검사설정 세부 정보, 검사설정 및 검사재고 전기 여부, 품질관리 제어키, 공장별 자재 상태 등


2) BOM (자재구성표, Bill of Materials)

BOM(Bill of Material)은 자재구성표라 하며, 제품 1단위를 생산하기 위해 투입되는 원재료 및 부재료의 구성, 표준 소요량 및 수율 등을 구조화한 기본 단위입니다. 제품 개발·설계 단계의 설계도면 또는 품질문서에 근거해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부재료와 반제품의 구성 및 표준 소요량을 통합 ERP에 BOM으로 등록합니다.


기업 내 여러 운영 부문은 해당 BOM을 이용하여 필요한 운영 계획을 편성하고 실적을 처리합니다. 구매 부문은 생산계획량을 기준으로 필요한 원부재료의 예상 소요량 계획(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을 편성하며, 생산 부문은 생산 공정별로 원부재료 표준투입량을 정해 생산작업지시 발행 시 참조하게 됩니다.

원가 부문의 입장에서는 BOM을 표준원가 편성 과정에서 표준 재료비 산정의 기초가 되는 수량표준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위의 BOM 예시 그림에서 각 원부재료와 반제품 품목코드 아래에 명시된 숫자와 측정 단위는 제품·반제품 1개 생산에 소요되는 하위 구성품의 표준투입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표준원가 편성 시 표준 원부재료비 계산과 관련된 수량표준이 됩니다.


3) Routing(공정흐름도)

Routing은 공정흐름도라 하며, 제품·반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공정과 그 순서, 담당 생산조직(Work Center) 그리고 공정별로 투입되는 자원(작업 또는 기계시간, 유틸리티, 임가공 등)의 종류와 사용량을 정의한 기본 단위입니다.

Routing은 제품 생산을 위한 공정능력(Capacity)을 관리하고, 고객 납기를 고려하여 언제 제품 또는 반제품 생산을 시작할 것인지 생산 작업 스케줄링에 활용됩니다. 또한 동일한 제품이 여러 공장 또는 라인에서 생산되는 경우 해당 공장별 또는 라인별로 다양한 버전(Alternate)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원가 부문에서 해당 Routing은 표준원가 계산 시 제품별 노무비, 가공비 등 각종 제조경비 귀속(부과)의 기준이 되는 작업시간, 기계시간 및 유틸리티 투입량 등의 기본 데이터로 활용합니다.

위 야구공 생산기업의 예에서 보면, 제품은 크게 두 개의 생산공정(Operation)을 거쳐 생산됩니다. 최초 Winding Fabric 공정은 원재료 코르크심지에 2종류의 모사와 1종류의 면사를 단단하게 원형으로 감는 공정으로, 1시간(HR)의 실감기 기계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두 번째 Sewing Hide 공정은 고품질의 천연소가죽 원재료를 커팅하여 프레스기로 평탄화하고, 실감은볼과 천연소가죽 외피를 적색면사로 봉제 후 상표 프린팅 및 포장 작업을 마치면 최종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해당 공정에서는 제품 1개당 0.5시간의 커버링 기계작업(Machine)과 3시간의 봉제작업(Labor)이 이루어집니다. 생산 제품의 표준원가를 계산하는 경우 원가중심점별로 집계된 비용을 해당 원가중심점에서 수행한 작업 또는 기계시간을 기준으로 표준 가공비를 부과하게 됩니다.


오늘은 원가 담당자가 표준원가 또는 실제원가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운영 부문의 핵심 기준정보(Master Data)를 살펴보았습니다. 대학 때 배운 원가관리회계 책에서 다루지 않는 실무 내용이다 보니 처음 원가실무를 담당하는 분들 중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기업의 원가 결산 및 분석을 수행하는 담당자라면 자신의 기업에서 생산하는 여러 제품의 운영 기준정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관심을 갖고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