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회계 김반장] 재고자산 평가는 왜? 어떻게?

BY 김대수   2022-01-24
조회 8173 3
음성으로 듣기
2022년 임인년 새해 모두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원가회계 김반장입니다.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경영활동 과정에서 기업은 자신이 속한 업종 특성에 따라 그 형태는 다르지만 다양한 재고자산을 보유합니다.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조차도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각종 저장품(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 Material)과 소모품(Consumables) 등을 재고자산으로 보유하게 됩니다. 기업이 성장하여 규모가 커지면 대규모 투자를 통해 ERP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그 중요한 구축 목표 중 하나가 전사 통합 재고관리입니다. 오늘은 기업이 재고자산을 어떻게 관리하고, 회계 측면에서 재고자산의 화폐적 가치를 왜 어떻게 평가하는지 재고자산 평가방법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고자산 평가방법의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ERP 시스템에서 운영 부문의 통합 재고관리가 어떠한 체계와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ERP 기반 통합 재고관리

ERP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전사 통합 재고관리는 어떠한 재고자산을 어느 위치에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최대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재고자산을’에 해당하는 재고관리 단위는 재고자산 관리 대상이 되는 ERP 시스템 내 구분 단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전사 기준정보인 품목(Material, Item) 코드가 기본입니다. 재고 품목코드는 ERP 시스템을 포함한 기업 내 모든 운영 시스템을 연결하는 핵심 항목으로, 운영 시스템과 ERP 시스템 간 통합 및 ERP 시스템 내 영업, 생산, 구매, 물류, 재무, 원가 등 모듈 간 연계 최적화의 중요한 Key가 됩니다. 경영관리 목적과 용도에 따라 원부재료, 제품, 반제품 및 상품 등의 재고자산 유형으로 구분하고, 재고자산 유형별로 개별 품목코드를 정의하여 관리합니다. 재고 품목코드와는 별도로 상세한 실물 재고 구분 관리와 품질 Tracking 등을 위해 현장에서는 배치(Batch) 또는 로트(Lot), 일련(시리얼) 번호 단위로 상세 구분하기도 합니다.

어느 위치에’에 해당하는 재고관리 조직은 사업장, 공장, 창고, 지번, 야드 등 지리적, 물리적 재고를 보관하는 구분 단위로, ERP 시스템에서 조직구조(Organization Structure)로 정의됩니다. ERP 시스템에서 생산, 물류, 재고 관리의 가장 기본적인 조직은 공장(Plant, Inventory Organization)이며, 공장 내 재고를 보관하는 위치별로 상세한 재고관리를 위해 공장 하위에 저장위치 또는 창고(Storage Location, Sub-Inventory)를 정의하고 실물 위치와 연계하여 재고를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는 재고자산의 현재고량(On-Hand Quantity) 정보와 관련된 것으로, 모든 재고자산의 현 재고량에 변동을 가져오는 입고, 출고, 이동(대체) 등과 관련된 운영 부문의 재고 거래를 구분하기 위해 거래(이동)유형(Movement 또는 Transaction Type)을 이용합니다. 재고 거래(이동)유형은 어느 운영 프로세스에서 어떠한 목적과 사유로 재고자산의 입고와 출고가 발생했는지, 입출고 거래와 관련하여 회계처리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등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기업의 통합 재고관리는 ERP 시스템에 재고자산 관리 단위(Material, Item), 관리 조직(공장, 창고), 재고 거래(이동)유형 등을 사전에 Set Up하고, 운영 부문에서 재고자산 입출고 거래를 등록하면 재고거래 전표가 발생되어 자동으로 재고자산의 현 재고량을 계속 갱신합니다. 또한 재고 입출고 거래와 관련된 회계처리 구성과 재고자산 평가방법(이동평균, 표준원가 등)을 사전에 지정하면 재고 거래와 관련된 회계 또는 원가 전표가 자동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2) 재고평가는 왜 필요한가?

기업의 재고자산은 외부에서 구매되었든 자체 생산되었든 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공급업체로부터 원부재료와 상품을 구매하여 생산공정에 투입하고 생산한 제품과 구매한 상품을 판매해 매출을 창출합니다. 결국 회사의 돈(비용)은 다양한 재고자산 형태로 전환되어 고객 판매가 이루어지면 비로소 매출원가로 실현됩니다. 원가회계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재고자산과 매출원가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평가해 외부 공시 재무제표상의 관련 금액을 확정하는 것입니다. 기말 재고자산 잔액과 매출원가 금액의 계산 및 확정을 위해 필요한 것이 재고자산 평가방법입니다.

현장 실무 관점에서 재고자산 평가방법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업이 운영하는 재고 보관창고에서는 매일 재고자산의 입고와 출고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구매입고 또는 생산입고가 발생하는 시점에 개별 품목 단위로 꼬리표(Tag)를 달아 생산투입 및 판매출고 실적을 구분 관리하려면 현장의 엄청난 노력과 비용이 수반되거나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 제품이라 하더라도 자체 생산한 제품과 외주 임가공에 의해 생산한 제품의 원가를 차등 관리하기 위해 구분 관리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 또는 출하 담당자가 두 제품의 판매가격을 동일하게 책정하여 구분 없이 판매하거나 고객 주문을 구분해 판매할 수 없다면 자체 생산과 외주 임가공 품목 단위의 구분 재고관리는 비합리적입니다.

다른 예로 동일한 품질 특성을 보유한 원재료를 하나의 품목코드로 관리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기업은 원활한 제품 생산을 위해 주기적으로 원재료를 구매합니다. 원재료 시황 변화, 공급업체별 구매단가 차이, 대량 구매에 따른 가격할인 등 여러 현실적 이유로 원재료 구매 단가는 계속 변화합니다. 필요한 만큼만 원재료를 구매해 생산에 바로 투입한다면 구매입고 단위로 재고를 구분 관리할 수 있겠지만, 구매 입고 이후 일정 기간 보관하다 생산 투입하는 경우 과거에 구매한 기존 재고와 실물이 혼재되어 구매입고 단위로 생산 투입 구분이 불가능해집니다. 원재료 창고 공간 부족, 품질 특성이 동일한 원재료의 생산 구분 투입 노력 등 재고 입출고를 구매입고 단위로 구분해 관리하고자 한다면 현장의 엄청난 불만과 비효율을 초래할 것입니다.

결국 재고자산 평가방법은 매일 수시로 발생하는 재고자산의 입고와 출고를 금액적으로 평가하고, 특정 시점에 보관중인 재고자산의 화폐적인 가치를 계산하는 일련의 가정(Assumption)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재고평가는 어떻게 계산되나?

기업회계기준에서 보면 재고자산 평가방법은 기본적으로 개별법을 적용하되, 개별법 적용이 불가능한 경우 선입선출법(FIFO, First In First Out) 또는 가중평균법(Weighted Average)을 사용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며, 과거 인정되던 후입선출법(LIFO, Last In First Out)은 더 이상 인정하지 않습니다. 가중평균법은 구매입고 시 실시간으로 재고자산의 평균단가를 재산정하여 적용하는 이동평균법과 월말 구매금액(수입부대비 포함) 및 제조비용과 재고 입출고 실적을 집계하여 월평균단가를 계산 적용하는 월총평균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법인세법에서는 기업이 적용하고자 하는 재고자산 평가방법을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운용하는 재고자산 유형별로 평가방법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으나, 한번 신고한 평가방법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매기 계속 적용하며,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 사업연도 종료일 3개월 전까지 변경된 재고자산 평가방법을 신고해야 합니다. 재고자산 평가방법별 계산 논리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은 각자 재무 또는 원가회계 책을 참조하기로 하고, 오늘은 기업이 재고자산 평가방법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ERP 시스템은 실시간 재고 입출고 거래 관리와 관련 재무 회계처리를 기본으로 합니다. 따라서 원부재료, 상품, 저장품 등과 같은 구매 품목은 이동평균법, 선입선출법, 표준원가법의 적용이 가능하나 반제품, 제품 등과 생산 품목은 논리적으로 표준원가법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표준원가법은 기업회계기준에서 재고자산 평가방법으로 인정하지 않지만, 월말 결산과정을 통해 월중 발생한 원가차이를 매출원가와 재고자산에 합리적으로 배부하는 경우 적용 가능합니다.

선입선출법은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이 아니므로 제외하고, 기업이 재고자산 입출고와 관련해 실시간 회계 처리를 원하는 경우 구매 품목은 이동평균법이나 표준원가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동평균법을 적용하는 경우 현장 재고관리 담당자는 재고자산의 입출고를 가급적 실물 흐름에 가깝게 시스템에 등록해야 합니다. 구매입고를 우선 등록하고 생산 또는 판매 출고가 이루어져야 해당 품목의 실시간 이동평균단가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지만, 현장의 입장에서 보면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입고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출고가 이루어지는 경우 이동평균단가가 잘못 평가되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수입 과정에서 발생하는 매입부대비(운임, 보험료, 관세, 수입통관비용 등)의 경우 월말에 비용이 발생되나, 이동평균법을 적용하는 경우 재고자산의 입고 시점에 재고자산의 취득가액에 추가 반영해야 하므로 물대 대비 일정 비율 등의 충당 방식을 통해 부대비를 별도 가산합니다. 물론 부대비 충당한 금액과 실제 발생 부대비의 차이를 계속 관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재고 입출고 거래의 실시간 회계처리를 위해 표준원가를 적용하는 경우 품목 코드를 등록하는 시점 또는 반제품·제품 생산 작업 전에 원가 담당자는 반드시 표준원가를 추정하고 확정해 품목별 표준원가를 사전 정의해야 합니다. 물론 표준원가 산정을 위해 생산 담당자는 반제품과 제품별로 BOM(자재명세표)과 Routing(공정흐름도)상의 수량표준(표준투입량)을 정확하게 사전 등록해야 합니다. 최초 품목별 표준원가 계산 및 확정 이후 원부재료의 가격 변동, 비용 계획(예산)의 월별 변동, 원가 개선 및 절감을 반영한 BOM/Routing 상의 수량표준 조정 등을 감안해 월 또는 년 단위로 표준원가의 주기적인 변경이 필요합니다. 표준원가를 회사의 원가계산 제도로 정하고 재고 입출고 및 생산 투입 실적 처리에 적용하고자 하는 경우 표준원가 계산 및 차이 분석을 위해 원가 담당자 뿐만 아니라 전 운영 부문 담당자와의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경영진의 강한 의지와 지원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재고자산 평가방법 중 총평균법을 적용하는 경우 월중 발생한 모든 입출고 거래 실적(구매 금액 및 재고수량)을 집계해 월말 결산 시점에 품목별 재고자산 수불부를 구성하여 월총평균단가를 계산합니다. 구매 품목의 경우 구매입고 금액과 매입 부대비만을 고려하면 되지만 반제품·제품의 경우 실제원가 계산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월말 원가결산을 통해 모든 재고자산의 금액 수불 구성 후 재고자산 수불(입출고) 유형별로 정해진 회계처리 규칙에 의해 회계처리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월총평균법에 의한 재고자산 평가방법은 대부분의 ERP 시스템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ERP 시스템은 실시간 재고 회계처리를 전제로 월중에 이동평균법 또는 표준원가법을 적용하고 월말 차이배부를 통해 총평균법으로 전환하도록 개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표준원가 운용없이 실제원가에 의한 월총평균법을 적용하고자 하는 경우 기업 자체적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합니다.

기업이 선택하는 재고자산 평가방법에 따라 생산출고(재료비) 및 판매출고(매출원가) 금액과 기말 재고자산 금액이 달라지므로 원가와 손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계속기업을 전제로 보면 재고자산으로 인한 손익의 영향은 기간 귀속의 문제이기는 합니다. 재고자산 평가방법을 한번 정해 적용하는 경우 그 변경은 외부 규제(기업회계기준, 법인세법 등)도 까다롭지만 ERP 시스템의 전체적인 변경을 수반하게 되어 ERP 시스템을 재구축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그 선택에 있어 신중한 의사결정이 요구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ERP 기반 통합 재고관리 전반적인 운영 체계와 그와 연계된 재무·원가회계 관점의 재고자산 평가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재고자산의 평가방법은 ERP 시스템 도입 시 회사가 운영할 원가체계와 연계해 의사결정해야 하는 중요 항목입니다. ERP 시스템 오픈(Go-Live) 후 재고자산 입출고가 발생되면 재고자산 평가방법을 쉽게 변경할 수 없으므로 원재료 가격 변동을 반영한 합리적인 원가계산 방법의 결정, 경영정보 제공 시점에 대한 경영관리 요구, ERP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과 적용 전제 사항, 현장 재고관리 역량 및 ERP 시스템의 지속적인 운영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기업에 맞는 최적의 재고자산 평가방법과 그와 연계된 원가계산 방법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