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반)기 결산대비 사례별 회계처리 핵심 Tip은?

BY 오종원   2021-07-19
조회 8272 8
음성으로 듣기
벌써 2021년 상반기가 지난 듯 하다.

매년 이맘때쯤이면 회사의 재경부서 및 세무회계사무소에 근무하는 재경실무자들은 분(반기) 결산업무를 서서히 준비하여야 한다.

이번에는 필자가 재경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결산감사에 관한 체크리스트 강좌 등에서 상담받은 내용 중 일반기업회계기준에 의한 결산업무를 진행하는 실무자들이 놓치기 쉬운 주요 사례별 회계처리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계정분류의 적정성

회사가 보유하는 현금(동전,지폐)뿐 아니라 당좌예금,보통예금 잔액도 현금및현금성자산으로 계정분류하여야 한다.


2. 매도가능금융자산의 유동성분류

일반기업회계기준을 적용하는 비상장중소기업의 경우 매도가능증권은 투자자산(비유동자산)으로 분류되지만 재무상태표 작성기준일 현재 1년 이내에 처분할 의도가 있다면 ‘유동자산’으로 계정분류하여야 한다.


3. 건설중인자산 항목의 계정분류

공장이나 본사 건물을 짓기 위하여 건설회사에 선지급한 계약금은 ‘선급금’이 아니라 ‘건설중인자산’으로 계정분류하여야 한다.


4. 연도중 처분한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비 인식

12월 결산법인의 경우 반기재무제표 결산을 준비하는 경우라면 연도중 처분한 유형자산(건물,기계장치,집기비품 등)에 대하여 먼저 ‘감가상각비’를 계상한 후 처분 분개를 하여야 한다.


5. 당기 건설완공된 건설중인자산의 계정재분류

전기말 현재 ‘건설중인자산’으로 계상된 금액에 대하여 당해 연도중 ‘건물’이 완공된 경우라면 ‘건물’로 계정대체하여야 한다.


6. 장기차입금의 유동성대체

12월 결산법인의 경우 반기기준일인 2021년 6월말 현재 ‘장기차입금’으로 계상된 금액 중 1년 이내에 반기가 도래하는 차입금은 ‘유동성장기부채’로 계정재분류하여야 한다.


7. 부동산 취득시의 취득부대비용의 계정분류

토지,건물과 같이 부동산을 취득하는 경우 공인중개사 수수료, 취득세, 법무사수수료 등 취득부대비용이 발생하는바 해당 비용은 ‘세금과공과’가 아니라 해당 자산의 취득원가에 가산하여야 한다.


8. 특허권의 감가상각 내용연수 적용시 유의사항

특허권(무형자산)의 경우 감가상각시 법인세법상 내용연수를 ‘10년’으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바 현행 법인세법상 내용연수가 ‘7년’이라는 사실에 유의하시기 바란다.


9. 중간배당시 유의사항

비상장 중소기업의 반기결산시 전기말 현재의 이익잉여금 범위내에서 연 1회 중간배당을 하는 경우도 있다. 중간배당은 ‘금전’으로 가능한바 중간배당금을 지급시 원천징수(15.4%: 소득세 14%, 지방소득세 1.4%)하여야 한다.


10. 임차한 건물에 대한 인테리어비용 지출시의 계정분류

임차한 건물에 대하여 임차인이 부담한 인테리어비용은 전액 당기 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지출시 자산(구축물,시설장비 등)으로 계상후 ‘임대차계약기간’에 걸쳐서 감가상각하여야 한다.


11. 법인카드로 지출한 음식점 경비에 대한 회계처리시 유의사항

법인카드로 지출한 음식점비용은 거래처 접대목적이라면 신용카드결제액에 포함된 부가가치세는 매입세액불공제 대상인바 해당 매입세액은 ‘접대비’로 처리하여야 하지만 복리후생용도의 임직원 회식 목적이라면 신용카드결제액에 포함된 부가가치세는 매입세액공제 대상인바 해당 매입세액은 ‘선급부가가치세’로 처리하여야 한다.
<사례1>
2021년 6월 ‘거래처’와 점심 식사후 11만원(VAT포함)을 법인카드로 지출시의 회계처리

(차) 접대비     11만원  (대) 미지급금  11만원

<사례2>
2021년 6월 ‘직원들’과 점심 식사후 11만원(VAT포함)을 법인카드로 지출시의 회계처리

(차) 복리후생비   10만원  (대) 미지급금  11만원
   선급부가가치세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