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국민연금에 대한 논쟁, 제대로 이해하자!

BY 택스넷   2018-11-21
조회 1334 0
국민 개개인이 소득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 혹은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하여
기본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인 국민연금은 위와같이 좋은 취지로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이 제도가 지속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들만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제4차 재정재계산 결과 이후, 기금고갈시점이 앞당겨지며
국민연금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우려가 더욱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민연금에 관한 주요 논쟁들은

1. 공무원 연금과의 차별성
2. 세대 간 형평성의 문제
3. 지급보장의 명문화
4. 주먹구구식 기금운용
5. 낮은 수익률


정도를 꼽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위와 같은 부정적인 인식들이 생겨난 원인과
이 논쟁들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부정적인 인식은 ″국민연금이 공무원 연금에 비해 보장수준이 열등하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국민들은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을 비교하며 차별적인 것에 대해 지적합니다.
공무원연금은 안정적인 노후생활이 가능하나, 국민연금만으로는 안정적인 노후생활이 불가하다는 것을 이유로 말이죠.
그러나 이 두 연금의 노후소득 보장의 구조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국민연금이 세대 간 형평하지 않은 제도″라는 인식입니다.
국민연금 제도가 처음 도입됐을 때, 그 도입 당시의 세대에게 지나치게 관대하게 설정됐다는 것에서 비롯된 의견입니다.
결과적으로는 그 부담을 후세대들이 떠안기 때문에 형평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된 것이죠.
초기 가입자들이 납부하는 보험료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급여로
국민연금 기금이 재정적으로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것에서 시작된 우려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접근하는 관점 자체를 다르기 때문에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지급보장에 대한 문구를 명시하지 않으면 국민연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려입니다.
이는 꾸준히 제기되어온 이슈이긴 하지만, 국민연금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더 낮아지면서
이에 대한 우려가 더 크게 증가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연금급여를 받을 권리를 잃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국민연금에 대한 신뢰상승을 위해서 정부의 노력도 필요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은 국민연금의 주먹구구식 기금운용과, 낮은 수익률에 대한 의견입니다.
이번 제4차 재정재계산의 여파로 기금운용에 대한 논란이 더욱 더 커진 상황에서,
국민들은 국민연금의 필요성과 지속여부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민연금에 관한 뉴스들은 근로자들이 이해하기엔 다소 복잡한 부분도 존재합니다.
사회보험의 측면이 아닌, 일반 저축과 금융상품으로 보여지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03년 국민연금 폐지론이 돌던 때에 비하면 국민연금에 대한 신뢰도는 많이 상승한 편입니다.

여전히 많은 논란 속에서 그 존속성에 대해 언급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러한 여론을 그대로 흘려보내지 않고 하루 빨리 개선점을 찾는 것이 적합한 해결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 이 카드뉴스는 스페셜리포트의 ′국민연금 논쟁 제대로 이해하기′(정창률 교수)를 바탕으로 재구성 되었습니다.
[링크 바로가기 클릭]
최신 포스트

금융세제 선진화 추진방향과 동학개미운동

BY 김동우   2020. 07. 03
지난 6월 25일 기획재정부에서는 『제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금융세제 선진화 추진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가장 이슈가 된 내용은 그 동안 과세되지 않았던 소액개인투자자들의 상장주식에 투자소득에 대해 금융투자소득에 대한 분류과세제도를 도입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먼저 ‘금융세제 선진화 추진방향’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살펴볼 것이며, 가상의 개인투자자 3인을 사례로 들어 그 세액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조회 24, 댓글 0
2

들썩이는 주택시장! 6.17대책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법인세제중심)

BY 택스넷   2020. 07. 02
6.17대책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은 상반기를 뜨겁게 만드는 주택시장이슈입니다.
당연히 세율 인상되는 법인의 주택관련 체크사항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너무 뜨거워서 데지 않도록 법인세제 관련사항만 쏙쏙!,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조회 18, 댓글 0
0

개정된 출퇴근 재해 보상 안내

BY 김소리   2020. 06. 29
기존에는 2018년 1월 1일 이후 발생한 출퇴근 재해에 대해서만 산업재해로 인정하였으나 2020년 6월 9일 관련 법령 개정으로 2016년 9월 29일 이후 발생한 출퇴근 재해까지 산업재해로 소급 인정되어 과거의 출퇴근 재해까지도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따라서 2016년 9월 29일 이후 앞서 기술한 출퇴근 재해에 해당하는 근로자가 있다면 근로복지공단에 산재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회 105, 댓글 0
23

화려한 회계이슈가 나를 감쌀 때~ 2021년도 중점심사 회계이슈체크!

BY 택스넷   2020. 06. 26
화려한 회계이슈가 나를 감쌀 때~카드뉴스로 확인하길 기도해!
2021년도 재무제표 심사시에 중점 점검할 4가지 회계이슈가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회계이슈별로 심사 대상 업종을 제시하여
해당 업종의 회사 및 감사인은 유의해야하겠습니다.
4가지 회계이슈와 대상 업종을 체크하세요!
조회 211, 댓글 0
22

콘텐츠 산업 R&D 세액공제의 최근 동향

BY 최문진   2020. 06. 25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는 조세특례제도 중에서도 세 손가락 안에 꼽힐 만큼 중요도가 매우 높습니다. 연구개발비는 경상적으로 매년 발생하며, 공제율이 최대 50%까지 적용된다는 점에서 절세 효과가 매우 큽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최저한세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에서 세금을 전혀 납부하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보곤 합니다. 그 연혁을 살펴보자면, 연구개발활동에 대한 세액공제는 본래 이공계 분야의 과학기술 분야부터 인정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09년 문화창작분야의 연구개발이 도입되었고, 2012년
조회 214, 댓글 0
30